긴급재난지원금, 지역상품권·선불카드 5월 18일(월) 09:00 부터 신청

Post Views: 79UPDATEED: 2020-05-17 09:07:46https://webdraw.net/?p=3690


행정안전부는 5월 18일(월) 09:00부터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신청을 받는다.


* 일부 지자체는 지자체 홈페이지 및 별도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 병행


신용·체크카드에 충전받고 싶으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기 어려웠던 경우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것도 18일부터 가능하다.


* KB국민카드-KB국민은행, NH농협카드-농협은행 및 농축협, 신한카드-신한은행, 우리카드-우리은행, 하나카드-하나은행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요일제로 신청·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본인이 신청하여야 하나, 위임장을 지참할 경우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뒀다.


* 출생년도 끝자리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신청 시 지급받을 긴급재난지원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선택하여 기부·할 수 있으며, 기부한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를 지급한다.


* (지역사랑상품권) 카드·모바일형은 신청 시 기부금액 선택(만원단위) 가능, 지류형은 지자체별 최소권종에 따라 선택가능한 기부금액이 상이


* (선불카드) 지자체가 준비한 가구원수별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4권종, 1인 40만원,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이상 100만원) 내에서 선택하여 기부, 별도 소액권이 준비되어 있는 지자체는 소액단위 기부 가능


신청 즉시 현장에서 지급하도록 할 계획이나, 일부 지자체에서 물량이 부족할 경우 지급일을 별도로 고지할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신용·체크카드 충전금과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는 지역과 업종에 제한이 있으며, 사용기한도 8월 31일까지로 정해져 있다.


※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도 8월 31일까지 사용 권장


행안부는 국민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지자체에 가급적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 등 모든 지급수단을 준비하여 줄 것을 요청했으며, 지자체별 실정에 맞춰 일부 지급수단만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 긴급재난지원금 지자체별 지급수단 현황 첨부(참고1)


지역사랑상품권은 특·광역시는 특·광역시 내에서, 도는 시·군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종, 사행산업 및 불법사행산업, 온라인 전자상거래 등을 제외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하다.


가맹점은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으나, 지자체 홈페이지, 지역사랑상품권 앱 등에서 안내하고 있으며, 행안부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받았을 경우에도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을 늘려줄 것을 지자체에 요청했다.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은 지자체별로 기준을 정하여 등록·운영 중이므로 신용·체크카드 사용가능한 업체와 다를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선불카드는 112개 지자체에서 제공하며, 광역지자체 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자체별로 지역제한을 선택·설정하였으며(일부는 기초)


사용가능한 업종도 사용자 혼란을 줄이고자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신용·체크카드와 일치(복지부 아동돌봄쿠폰 사용업종 준용) 하고 있으나, 일부 지자체는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업종과 일치시키고 있으며 지자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긴급재난지원금은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지급하고, 국민들께서 가장 편리한 방식을 선택하실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며, “오프라인 신청이 시작되었지만, 지자체 및 카드사 온라인 신청이 병행되는 만큼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 거리 두기 상황을 고려하여 되도록 온라인으로 신청해주시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