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예보] 2020년 04월 04일 토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Post Views: 135UPDATEED: 2020-04-04 09:29:46https://webdraw.net/?p=3393


2020년 4월 4일 5시 발표된 날씨예보07입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날씨예보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변 상공에는 풍속 약 50knot 이상의 북풍 계열의 바람을 타고 차고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차고 건조한 공기를 타고 내려오는 황사와 동해안의 강수 강풍과 풍랑 그리고 건조한 대기 상태를 중심으로 하여 날씨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나라에 예상되는 황사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는데요. 먼저 상공의 기류의 흐름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하여 차고 건조한 공기가 북쪽에서 남쪽 방향으로 점차 내려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어제를 기준으로 하여 중국 북동지역에 황사가 발원을 하였습니다. 이 황사는 차고 건조한 공기에 남하를 따라서 점차 우리나라 쪽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오전에는 중부지역에 오후에는 남부지역에 황사의 영향권에 들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발표하는 미세먼지 예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동해안 부근에 예상되는 강수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는데요. 찬 공기가 강하게 밀고 내려오면서 그 전면에서 구름대가 발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 구름대는 점차 남쪽으로 밀려오면서 동해안 부분에 비나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비가 예상되는 지역은 강원영동남부 경북동해안 울릉도 독도 지역인데요. 5mm 미만 정도의 강수량이 기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온이 낮은 강원남부산지 지역에는 1cm 내외 정도의 적설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지역별 동네예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강한 바람입니다. 우리나라 주변에 기압계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는데요. 서쪽에는 고기압과 동쪽에는 저기압이 위치하면서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의 기압차가 커져 바람이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는데요. 네 번째는 건조한 대기입니다. 현재 전국 곳곳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이러한 건조한 대기에서는 추가적으로 차고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건조주의보는 건조경보로 상향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지역별 건조특보사항을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산불이 매우 잘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니 작은 불씨 하나라도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예상되는 기온분포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는데요. 먼저 최저 기온분포입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찬 공기가 밀려 내려오면서 전국 곳곳에 영상 5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는 곳이 많이 있겠고 산지를 중심으로 하여 영하권을 보이는 곳이 많이 있겠습니다. 또한 하늘 상태까지 맑아 이렇게 기온이 내려가면서 경기 내륙 강원영서 충청도 전라서해안 일부 지역에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낮 기온은 어제보다 낮은 10~21도의 분포를 보이겠고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10~15도 분포를 보여 다소 쌀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국현훈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