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예보] 2020년 06월 26일 금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Post Views: 98UPDATEED: 2020-06-26 08:20:15https://webdraw.net/?p=3950


안녕하세요. 오전 7시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김기현입니다.


사흘 연속 우중충한 하늘로 맞이하는 아침입니다.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 곳곳에는 어제 저녁부터 내리기 시작한 이슬비가 약하게 그칠 줄 모르고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경기도와 강원영서지역을 중심으로는 오늘 낮까지도 강수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비와 기온 전망을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5km 이상 높은 고도의 수증기 영상을 보시면 우리나라 북서쪽에 위치한 저기압의 아래쪽으로 무겁고 찬 공기의 침강이 이루어지는 검은색 영역이 있습니다. 이 검은색 영역 안쪽으로는 두터운 낮은 구름위치 한 채 약하게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저기압의 간접적인 영향으로 지표 부근에 수증기만 일부 빗방울로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강수량을 기록하고 있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이제 아침이 되면서 햇볕에 의해 구름의 윗부분이 다소 흩어지고 저기압의 중심도 동쪽으로 점차 멀어지면서 비의 강도 역시 차츰 약해지겠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동쪽을 보시면 낮은 고도에는 비구름을 동반한 저기압이 위치하고 있지만 이 오른쪽 구역엔 더운 공기가 장시간 위치하면서 공기가 부풀어 올라 고도가 높은 기압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기압능 때문에 우리나라 쪽에 위치한 저기압은 마치 평지를 걷다가 높은 산이나 언덕을 만난 것처럼 속도를 늦추게 된 상황인데요. 이처럼 강하게 발달한 기압능에 의해 저기압이 빠져나가는 시점이 늦어지기 때문에 강원영서에는 낮까지도 비가 이어지겠습니다. 비가 내리는 시간은 길겠지만 워낙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오늘 낮까지 예상되는 강수량은 비가 내리는 전 지역이 5mm 미만으로 매우 적겠습니다.


비가 예보된 지역 확인해 보겠습니다. 오전까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비가 길게 이어지다가 강원영서지역은 낮까지도 비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한편, 비가 오지 않는 남부지방은 체감온도에 어제와 다른 큰 변화가 있겠습니다. 며칠째 내린 비로 인해 습도가 높은 상황에서 낮 동안 얇은 구름 사이로 햇볕도 들기 시작하면서 낮 기온 또한 30도 이상으로 오르는 지역이 많아 체감 온도가 어제보다 크게 오는 지역이 많겠습니다. 특히 경상도와 강원영동, 일부 전남지역은 낮 최고 기온 또한 30도를 웃도는 지역이 많겠는데요. 어제보다 기온이 크게 오르는 만큼 더위를 체감 하시는 분들도 더욱 많아질 것 같습니다. 외출 할 때는 어제보다 가벼운 옷차림으로 나서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끝으로 내일도 오늘처럼 새벽부터 아침사이 비슷한 지역에는 비가 내리겠고 낮에는 소나기 소식이 그리고 밤에는 남쪽에서 올라오는 비구름에 의한 비 예보 또한 되어있습니다. 소나기는 경기동북부 그리고 강원영서 북부지역으로 좁은 영역에 한정 될 것으로 보이고, 강수량은 5~20mm 수준으로 형성 되겠습니다. 그리고 내일 비가 내리는 지역, 시간대 그리고 비의 양과 강도 모두 조금씩 다른 양상입니다. 예보가 매우 복잡한 만큼 변동성도 크겠는데요. 오늘 저녁에도 새로운 날씨 정보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