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예보] 2020년 07월 25일 토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Post Views: 80UPDATEED: 2020-07-25 10:23:42https://webdraw.net/?p=4132


안녕하세요. 오전 7시 기상청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김정빈입니다.


이틀간 전국에 많은 비 내리면서 비 피해가 나타난 곳이 많았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저기압에 의한 강수가 마무리를 짓는 단계에서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는데요. 자세한 오늘의 날씨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상으로부터 약 5km 이상 고도의 대기 상층에서는 저기압이 여전히 우리나라 상공에 머물면서 저기압성 회전의 회전력을 지상까지도 전달해 지상의 저기압도 여전히 우리나라에 머물러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 상층의 저기압 세력이 약해지면서 차차 우리나라 상공을 벗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따라서 지상의 저기압과 상층의 저기압이 분리가 되면서 지상의 저기압은 세력이 많이 약화된 상태로 주말 동안 우리나라에 머물면서 영향을 주다가 차차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따라서 이번 주말 동안에 내릴 비는 약해진 저기압으로 인해 강수 강도는 다소 약하겠고 지난 이틀간 내렸던 비와 비교를 해보면 서해상에 중심을 두었던 저기압 전면으로 많은 양의 수증기를 공급해 주는 남풍 기류와 또 상층의 건조한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이 되면서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던 지난 이틀간의 비와는 달리 오늘은 저기압이 다소 동쪽으로 이동해 경상도 쪽에 위치하면서 많은 양의 수증기를 공급받기는 어려운 그런 바람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앞으로 내릴 비는 지난 이틀에 비해서 많거나 강하지는 않겠습니다.


또한 이 저기압이 동진해 나가면서 서쪽 지역부터 비가 차차 그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하지만 비가 그치더라도 이 저기압성 회전을 따라 만들어지는 낮은 고도의 구름대가 계속 우리나라에 머물면서 빗방울이 떨어지는 등 약하게 영향을 주겠습니다. 하지만 강원영동의 경우에는 이 저기압이 계속해서 동쪽으로 빠져나가더라도 저기압에 의해 불어든 동풍 기류가 계속해서 유입이 되고 또 태백산맥이라는 지형적 효과까지 더해서 비가 길게 이어지고 다른 지역에 비해 강수량도 많겠는데요. 다만 대기 상층의 저기압이 오늘 우리나라 상공에서 차차 벗어나면서 상승까지 동풍이 유입되는 구조를 갖추지는 못해 강원영동의 강수 강도 또한 다소 약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낮부터 저녁 사이에 한차례 더 이어지는 비에 대해서 이 저기압을 우리나라 기준으로 좀 더 자세히 보게 되면 커다란 저기압성 회전 속에서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공기들이 만나는 과정에서 국지적으로 이렇게 작은 저기압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생긴 작은 저기압과 동쪽으로 이동해 나가는 저기압 세력 가운데에서 바람이 모여들면서 비구름대가 다시 발달하겠고 특히 산지가 있는 지역에서는 지형적 효과까지 더해져 더 쉽게 비구름대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내일 낮부터 밤사이 내륙을 중심으로 이러한 기압계 속에서 비가 조금 더 이어지겠으나 내일은 대기 상층의 지원이 없기 때문에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지 못해 강수 강도가 약하고 또 강수량도 많지는 않겠습니다.


오늘 5시에 발표된 동네 예보를 통해 이번 저기압에 의한 비가 어떻게 마무리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면 오늘 아침에 서쪽지역을 시작으로 차차 그치기 시작하여 밤에는 강원영동과 일부 경상도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비가 그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강원영동의 경우 내일 늦은 오후까지 비가 계속 이어지겠고 내일 낮부터 밤 사이에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다시 비가 약하게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따라서 약해지는 저기압과 지금까지 내렸던 비의 양을 고려하여 내일까지 예상되는 강수량은 비가 가장 길게 이어지는 강원영동의 경우 50~150mm의 강원북부산지의 경우 동풍의 세기가 가장 강하고 또 지형적 효과까지 더해져 20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또한 충북과 전북내륙 그리고 경북과 일부 경남내륙의 경우 10~50mm의 비가 더 내리겠고 서쪽지역을 포함한 그 밖의 전국에서는 5~30mm의 비가 더 내리겠습니다. 오늘과 내일은 강한 비는 내리지는 않겠으나 최근 계속해서 비가 내리면서 지반이 많이 약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비 피해가 나타나지 않도록 계속해서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