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예보] 2020년 07월 27일 월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Post Views: 74UPDATEED: 2020-07-27 09:05:35https://webdraw.net/?p=4140


안녕하세요. 오전 7시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조경수입니다.


현재 전국에 약한 비가 내리거나,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중부지방에는 오후까지 약한 비가 지속되고,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는 정체전선에 동반된 비가 예상됩니다. 자세한 오늘 날씨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늘 예상되는 중부지방의 약한 강수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치모델에서 예측한 고도 5km 부근의 상층일기도를 보시면, 현재 발해만 부근에 분포하고 있는 상층의 기압골과 영하 6도 선의 차가운 공기가, 점차 우리나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유입이 되면서 우리나라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이러한 기압골의 오른쪽으로는 지상에 저기압이 형성되면서 비가 내리게 되는데요. 지상일기도를 보시면 우리나라 동한만을 중심으로 형성된 고기압에 이 저기압의 흐름이 막히면서 지상의 저기압은 북동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저기압에 동반된 강수구역도 중부지방의 북쪽영역에 제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기압골의 강도가 강하지 않은 만큼 오늘 오후까지 서울과 경기, 강원영서북부를 중심으로는 약하게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남쪽으로는 현재 보시는 위성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것처럼 이렇게 정체전선이 위쪽으로 북상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강수는 오늘 제주도를 시작으로 오늘 오후에는 남해안에 그리고 밤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모레인 29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5시에 발표된 동네예보 누적 강수량을 보시면, 강한 비가 집중되는 남부지방과, 정체전선이 비교적 오래 머물 것으로 예상되는 충청북도를 중심으로는 50~150mm, 특히 경남해안을 중심으로는 내일까지 200mm 이상의 많은 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강원영서북부를 제외한 강원도와 충남, 제주도에는 30~80mm, 특히 제주도 남부와 산지에는 150mm 이상의  비를 예상하고 있고요. 그리고 서울과 경기도, 강원영서북부, 울릉도와 독도, 서해5도에는 내일까지 10~40mm의 강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늘 오후부터 내일 오전까지의 대기 하층 1.5km 부근의 기류 흐름을 예상한 일기도를 보시면 남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강수의 피크는 오늘 오후부터 내일 오전 사이에, 지역은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내렸던 많은 비로 인해 추가적인 호우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침수피해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정체전선의 북상 정도와 비구름의 발달 정도에 따라서 강수 집중 시간과 강수구역이 변동될 수 있는 만큼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