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예보] 2020년 10월 16일 금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Post Views: 48UPDATEED: 2020-10-16 08:24:23https://webdraw.net/?p=4456


안녕하세요. 아침 7시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신정훈입니다.


현재 전국에 구름이 많이 낀 가운데 한반도의 기온 분포를 보시면 남색 영역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고 그 밖의 내륙지역에서 10도 이하를 보이는 등 쌀쌀한 아침입니다. 때문에 기온이 많이 떨어진 곳에서는 서리가 내리고 특히 강원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는데요. 한편, 오늘 일부 지방에는 비 소식도 있으니 관련 차트를 보시면서 자세한 날씨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 영상의 수증기 채널을 통해 우리나라 주변 5km 이상 고도의 대기 상부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북쪽으로는 전체적으로 이런 저기압성 흐름을 따라서 북쪽의 찬 공기가 남하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한편, 중국 남부 쪽에는 고기압성 흐름이 존재하면서 이 두 흐름 사이로 공기가 모여들어 구름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 제주도에 내리는 비의 원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또한 이렇게 몽골 남쪽 부근에서 남하하는 검은색 영역의 찬 공기가 점차 남동진 하면서 중국 산둥반도와 발해만 부근까지 내려오고 이후에는 서해상까지 이동하면서 그 전면으로 비구름대가 만들어지겠습니다.


때문에 오늘 아침부터는 일부 중부지방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다가 오후부터는 강수량을 기록하는 곳도 있겠는데요. 조금 더 자세히 우리나라 주변 고도 3km 부근의 기온과 바람 흐름을 살펴보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북쪽에서는 이렇게 푸른색 계열의 찬 공기가 내려오는 가운데 중국 남부지방에서 제주도 부근 해상으로는 이런 고기압성 회전을 하는 붉은색 영역의 따뜻한 공기가 모여들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경계를 중심으로 비구름대가 발달하면서 현재 상해 부근에서 제주도 남쪽 해상으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오후가 되면 제주도와 남해안 부근까지 비구름대가 이동해 오면서 비가 내리거나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상 부근의 바람 흐름입니다. 마찬가지로 지상부근에도 북쪽에서의 찬 공기가 이런 흐름을 따라서 발해만과 서한만 부근으로 남하하고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편 서해상에는 이렇게 고기압이 위치하면서 시계방향의 흐름을 따라 북쪽에서 내려오는 공기와 만나게 되는데 서로 다른 성질의 공기가 모여들면서 비구름대가 발달하는 모습입니다. 더불어 대기 상부에서도 이쪽 부근으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비구름대는 더욱 높게 발달해 현재 천둥·번개도 관측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 비구름대는 우리나라로 접근하면서 건조한 대기로 인해 점차 강도가 약해져 많은 양의 비가 내리지는 않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변에 비구름대를 관측한 기상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앞서 말씀드렸던 설명이 조금 더 쉽게 이해가 가실 텐데요. 이렇게 상해 부근에서 제주도 남쪽해상에 위치한 강수 에코는 아직 제주도에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지만 오늘 오후가 되면 제주도 부근으로 비구름대가 발달하면서 비가 오겠고 일부 남해안에도 유입되면서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서한만과 북한지방에 만들어진 이 비구름대는 점차 남동진 하면서 오늘 아침부터 영향을 주겠지만 강도는 점차 약해지겠고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오거나 빗방울이 떨어지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오늘 아침에 발표된 동네 예보 강수 분포를 보시면, 오늘 오후부터 밤 사이에는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 그리고 내일 새벽에는 경기서해안과 충남서해안에 5mm 내외의 비가 한차례 오겠고, 한편, 아침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는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그리고 충청내륙과 전북서해안에 강수량이 기록되지 않을 정도의 빗방울이 산발적으로 떨어지겠습니다. 또한 오늘 오후부터 밤 사이에는 제주도에도 5mm 내외의 비가 내리겠고, 남해안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외출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늘과 내일의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 낮에는 햇볕이 내리쬐면서 전국 대부분에서 20도 내외까지 기온이 오르겠고 내일 낮에는 오늘 보다 2도 내외 더 높겠습니다. 하지만 밤부터는 다시 기온이 떨어져 대부분 지역에서 10도 이하를 보이고 강원내륙과 남부산지에는 5도 이하까지 떨어지면서 쌀쌀하겠는데요. 때문에 기온이 많이 내려가는 곳을 중심으로는 서리가 내리고 강원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이 냉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전국의 많은 양의 비가 내리지 않았고 또 당분간 예상되지도 않고 있어 대기가 건조한 상황입니다. 산불 등 각종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라며 건조한 날씨와 큰 일교차로 인한 환절기 건강 관리도 각별히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