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예보] 2020년 11월 26일 목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Post Views: 95UPDATEED: 2020-11-26 08:48:31https://webdraw.net/?p=4640


안녕하세요. 아침 7시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신정훈입니다.


전국이 가끔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일부 중부내륙을 중심으로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낀 곳이 있고 제주도와 전남지역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어 아침까지 차량 운행하시는 분들은 각별히 안전운전하셔야겠습니다. 한편 오늘 오후부터 강원영동북부지역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내일 낮부터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전국이 쌀쌀한 날씨가 되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과 내일의 자세한 날씨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의 수증기 채널을 통해 우리나라 주변 대기 상부의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중국 동쪽에 이렇게 반시계방향의 저기압성 흐름이 보이는 가운데 중국 상해 부근으로 찬 공기가 강하게 불어오면서 그 전면에서 구름대가 발달해 점차 동진해 오는 모습입니다. 때문에 오늘 새벽부터 전남과 제주도에는 이 구름대의 영향으로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으며, 오전까지 5mm 미만의 강수량을 기록하는 곳도 있겠는데요. 한편 몽골 부근을 보시게 되면 이렇게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저기압성 순환이 나타나면서 그 흐름을 따라서 북쪽의 찬 공기를 강하게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이 찬 공기가 지속적으로 남하하고 전체적인 흐름이 동진해 오면서 내일 낮부터는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주겠는데요. 이 대기 상부에 밀도가 높은 찬 공기가 대기 하부로 침강하면서 지상 부근으로는 고기압이 발달하게 되고 또 확장하면서 우리나라에 북풍 계열의 차가운 바람이 불어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내일 낮부터는 이 찬 공기의 영향으로 낮 동안에도 기온이 많이 오르지 못해 쌀쌀하겠습니다.


좀 더 자세히 오늘 밤 예상되는 지상 부근의 바람 흐름과 기온 분포를 보시면,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대륙 고기압이 점차 확장하면서 우리나라로 시계 방향을 따라 북풍 계열의 바람이 불어오겠는데요. 하지만 이 바람은 북한의 개마고원이나 백두산 등의 높은 산맥을 넘지 못하면서 이렇게 방향을 꺾어 들어오게 되는데 때문에 이런 동풍 계열의 바람이 우리나라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유입됩니다. 이 동풍은 동해상을 거쳐 불어오면서 수증기를 공급받게 되고 북쪽에서 내려 오기 때문에 찬 성질을 띄면서 기존에 위치하고 있던 공기와 충돌해 구름대 발달이 수월해지겠는데요. 더불어 내일은 동해상에 작은 규모의 저기압이 발달하여 점차 동진하면서 지속적으로 동풍이 불어올 전망이기 때문에 오늘 오후 강원영동북부를 시작으로 내일 그 밖의 동해안에도 비 오는 지역이 확대되겠습니다. 특히 비가 예상되는 지역 중에서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는 오늘 밤부터 비 또는 눈이 오다가 내일 오후부터는 대부분 눈으로 내리면서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오늘 아침에 발표된 동네예보를 살펴보면 오늘 오전까지 전남남해안과 제주도에는 5mm 미만의 비가 오겠고 오늘 오후 강원영동북부를 시작으로 내일까지 강원영동지역에는 5~30mm, 그리고 경북북부동해안에는 5mm 미만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한편 강원산지에는 내일 오후부터 밤사이 1~5cm 제주도산지에는 1cm 내외의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늘과 내일의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가끔 구름 많은 날씨가 되면서 구름이 끼지 않을 때는 햇볕으로 인해 기온이 올라 전국 대부분의 낮 기온이 10도 이상, 남부지방은 15도 내외까지 오르면서 포근하겠습니다. 하지만 내일 아침은 오늘과 비슷하게 전국이 5도 이하, 특히 중부내륙을 중심으로는 영하의 기온을 보이면서 다소 쌀쌀하겠는데요. 또한 내일 낮부터는 북쪽에서 불어오는 찬 공기로 인해 중부내륙과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10도 이하에 머무르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가 더욱 떨어져 쌀쌀하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오후부터 내일 사이 비가 내리거나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특히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의 경우 내린 비 또는 눈이 쌓이거나 얼어서 도로가 미끄럽겠으니 차량 운행 하시는 분들은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오후부터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해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접근을 가급적 자제하시기 바라며 오늘은 동해먼바다 그리고 내일은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텀블러
  • 링크드인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