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예보] 2021년 04월 07일 수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Post Views: 45UPDATEED: 2021-04-07 08:29:52https://webdraw.net/?p=5216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오늘도 역시 맑은 날씨가 예상됩니다. 하지만 봄의 포근한 얼굴 뒤로 무서운 얼굴이 숨어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상층대기의 흐름과 지상기압계를 보겠습니다. 대기 상층의 하얀 구름을 보면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북서쪽에선 고기압성 흐름, 북동쪽에선 저기압성 흐름이 우리나라를 향해 내려오는 게 보이는데요. 두 흐름 모두 북쪽의 건조한 공기를 남쪽으로 내려보냅니다. 건조한 공기는 무거워서 지상까지 가라앉는데요. 때문에 내려오는 흐름의 끝자락 지상엔 지상고기압이 생겼고, 대기의 큰 흐름을 따라 점점 더 내려오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이 고기압의 영향 아래 맑겠습니다. 다만 북동쪽 저기압성 흐름은 경기동부와, 강원도, 충북북부, 경북북동산지 부근 상층까지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를 내려보낼텐데요. 오늘 오후 맑은 하늘로 지표가 데워지면서 이 지역에선 지표부근의 따뜻한 공기가 상층에서 가라앉는 차가운 공기를 타고 오르면서 구름이 좀 생기겠습니다. 많이 흐리진 않겠지만 고도가 높은 강원산지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는데요. 그밖의 전국은 하루종일 맑은 하늘 보실 수 있겠습니다.


맑은 날씨엔 대기가 빠르게 식고 빠르게 데워집니다. 따라서 지난 밤 맑은 하늘로 열이 마구마구 빠져나가면서 현재 전국 대부분 5도 안팎인데요. 해뜨는 시간이 점점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출근시간대인 8,9시엔 강원내륙과 일부 산지 부근은 5도 안팎, 전국 대부분 10도 안팎까지 올라 크게 춥진 않겠습니다. 한낮엔 맑은 하늘로 햇볕을 온전히 받아들이면서 아침최저기온에 비해 15도 가까이 훌쩍 올라 전국 대부분 20도 안팎이겠고요. 강원산지엔 구름대가 걸리며 15도를 좀 밑돌겠습니다. 저녁 6시 이후엔 전국이 15도를 밑돌기 시작하겠고 해가 지는 저녁 7시 이후엔 햇볕이 없기 때문에 더욱 쌀쌀하겠습니다. 전형적인 봄날씬데요. 맑은 날씨에 별다른 위험기상이 없다고 방심하시면 건강에 비상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봄철 맑은 날씨에 챙겨주셔야하는 3가지 유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상청에선 생활보건기상지수를 제공하는데요. 계절에 따라 체크해 주셔야 할 지수가 다릅니다. 날씨누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첫 번째, 자외선지수입니다. 봄철엔 맑은 하늘로 햇볕이 잘 들어오죠. 때문에 집 앞 산책이나 나들이 가시는 분들 많은 것 같습니다. 이때 자외선 잘 차단해주셔야겠는데요. 봄철엔 지표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양이 겨울보다 많아집니다. 오늘 제주도는 매우 높음, 그밖에 대부분 높음 단곈데요. 이 정도의 자외선에도 피부가 긴시간 직접 노출되면 노화가 촉진됩니다. 아직 위험단계까진 아니지만 5월에 가까워지면서 더 강해질 거니까요. 앞으로 계속 관심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천식·폐질환 가능지수인데요. 이 지수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먼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오늘 고기압 영향아래 맑다고 말씀드렸죠? 고기압이 묵직하게 우리나라를 덮어 대기가 안정한데요. 때문에 대기 중 먼지가 흩어지지 못하고 계속 머물게 됩니다. 오늘 천식폐질환가능지수는 지역에 따라 단계가 다를걸로 예상되는데요. 충남과 경북 등 붉은색 지역은 매우높음이기 때문에 청결유지와 환기 중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감기 가능지수 보겠습니다. 오늘은 곳곳에 높음단계죠. 감기의 경우 봄철 일교차와 건조함때문인데요. 단순히 아침에 춥고 낮에 따뜻한 게 문제가 아니라 하루사이에 기온변화의 폭이 아주 크다는 점을 기억하셔야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오늘 낮과 밤 기온차 15도 안팎으로 클텐데요. 우리의 몸은 하루사이 기온차가 10도를 넘어서면 기온변화에 적응하기위해 에너지를 많이 쓰게됩니다. 때문에 일교차가 큰 봄은 평소 건강하게 생활하던 사람도 피로를 느끼겠고, 면역력이 약해지는 계절인데요. 매우 건조하기까지 해 바이러스 등 유해물질을 걸러주는 호흡기 기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과로하지 마시고요. 기온변화에 따라 알맞은 옷차림으로 체온유지 잘해주셔야겠습니다.


끝으로 요약입니다. 오늘의 키워드는 봄의 두 얼굴입니다. 오늘도 역시 맑은 하루가 예상되는데요. 하지만 봄철 자외선은 여름 못지않게 피부를 손상시킵니다. 자외선차단제 잘 발라주시고요. 하루동안 기온변화 폭이 크기 때문에 생체리듬에 균형이 깨지기 쉽고, 대기가 안정해 먼지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감기와 천식폐질환 걸리지 않도록 건강 잘 챙겨주시기바랍니다. 이와 관련된 생활보건기상지수는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잘 활용하셔서 건강하게 봄 날씨 즐기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텀블러
  • 링크드인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