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가 원하는 ‘일자리 연계형 매입임대주택 공모전’ 개최

Post Views: 89UPDATEED: 2020-05-10 12:44:35https://webdraw.net/?p=3641
밀레니얼 세대가 원하는 ‘일자리 연계형 매입임대주택 공모전’ 개최
▲ ‘일자리 연계형 매입임대주택 공모전’ 포스터

국토교통부한국토지주택공사는 청년이 팬슈머로서 일자리와 결합된 주거모델을 직접 제안하고, 실제 운영에 접목하기 위한「일자리 연계형 매입임대주택 공모전」을 개최한다.


* 상품이나 브랜드의 생산과정에 참여하고, 키워내는 소비자(Fan+Consumer)


이번 공모전은 매입임대주택의 양적 확대에서 나아가 주거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매입임대주택 내에 입주자 맞춤 시설을 마련하고, 지역공헌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된다.


* 매입임대주택(2004∼) : 도심의 다가구‧다세대 주택 등 기존주택을 매입하여 개량‧보수 후 저소득층 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에게 저렴하게 임대


일자리 연계형 매입임대주택은 직주근접 실현을 통한 입주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1개동에 동일 분야 종사자를 위한 주거시설과 분야별로 필요한 일자리 지원시설을 함께 제공한다.


이번 공모는 아이디어의 구체성을 높이기 위해 5개 지역을 제시하고, 참가자는 원하는 1개동을 선정한 후 지역의 산업‧평균연령 및 대상 건축물의 규모‧입지 등 특성을 분석하여, 주거시설 외 공용공간을 활용한 일자리 지원 시설(공연장, 창작실, 연구랩 등)을 제안하면 된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매입임대주택 조성을 위해 일자리 지원 시설을 활용하여 강연‧전시 등 지역공헌 프로그램도 함께 제안해야한다.


<예시> 공연예술인 주택

- 연극인 등 공연예술인을 위한 거주공간을 마련하고, 공용공간(1∼2개층)을 활용하여 연습실‧소극장 조성

- 지역주민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주기적인 공연 관람기회 제공, 인근 지역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기수업 등 지역공헌 프로그램 진행


참가대상은 직주근접이 실현되는 주택을 기획하고 싶은 대한민국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개인 또는 팀단위)이며, 청년으로 구성된 임대주택 운영 스타트업‧사회적 경제주체 등도 참여가 가능하다.


최종 선정된 상위 5개팀에게는 총상금 1,000만원과 국토교통부장관상 및 한국토지주택공사장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수상자 특전으로 ①매입임대주택의 입주요건을 충족하는 수상자는 해당 주택에 우선 입주권이 주어지며, ②모든 수상팀은 2021년 일자리 연계형 매입임대주택 운영기관 선발 시 가점이 주어진다.


* 19세∼39세 무주택 청년 중 수급자‧한부모‧차상위 가구, 가구원수별 월평균 소득 100%이하, 행복주택 자산기준(총자산 2.37억원‧자동차 2,468만원) 이하

* LH는 시세의 30%수준의 임대료로 매입임대주택을 운영기관에게 임대하고, 운영기관은 입주자에게 시세의 50%수준의 임대료를 받아 수익창출


5월11일부터 7월 12일(9주)까지 참가신청 및 결과물을 제출하면, 8월 7일 본선진출 10팀 발표 후 8월 28일 최종발표대회를 통해 최종 5개팀이 결정된다.


수상작(5개팀)은 내년 매입임대주택에 실제 적용‧운영할 예정으로 실현가능성, 아이디어의 구체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참가신청 및 결과물 제출, 공모전 신청 양식 등은 공모전 홈페이지( www.jobhouse-idea.com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로 궁금한 사항은 공모전 사무국(02-334-7005)에 문의하면 된다.


국토교통부 김정희 주거복지정책관은 “임대주택이 청년들의 주거안정 외에 취업난 해소도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마련했으며, 밀레니얼 세대 청년들의 참신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다양하게 제안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