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도로·건설 분야 전문용어 우리말 표준화 추진

Post Views: 69UPDATEED: 2020-05-16 09:30:07https://webdraw.net/?p=3683
한국도로공사, 도로·건설 분야 전문용어 우리말 표준화 추진
▲ 전문용어 순화 및 표준화 개요 카드뉴스

한국도로공사국립국어원은 5월 14일(목) 도로·건설 분야의 쉽고 바른 언어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도로·건설 분야에서 관행적으로 사용하는 일본어투 용어와 무분별하게 남용하는 외래어를 개선하고 바람직한 언어 사용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세부 협약내용은 △도로·건설 분야의 바른 언어 사용 환경 조성 △도로·건설 분야 전문용어의 표준화를 위한 자료 구축 △그 밖의 쉽고 바른 언어문화 정착과 관련된 협력 등이다. 


이를 위해 한국도로공사는 국내에서 발간된 순화 용어 자료집(‘올바른 우리말 건설용어집’ 등) 중 도로·건설과 관련된 용어를 수집하고, 현장에 잔존하는 일본어투 용어나 고속도로 관련 설명서 등에서 쓰이는 순화가 필요한 용어를 발굴해 국립국어원과 함께 도로·건설 분야 전문용어 표준화 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순화 대상 용어 : 어렵고 낡은 한자어(예 : 구배→기울기, 시담→협의 등), 일본식 한자어와 일본어투 용어(예 : 공구리→콘크리트, 노리→기울기 등)


기존 및 신규 순화용어 표준안은 국토교통부 전문용어 표준화 협의회 및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심의회를 거쳐 행정규칙으로 고시되며, 표준 전문용어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관련 설명서 및 설계도서 등도 개정할 예정이다.


김일환 한국도로공사 건설본부장은 “도로건설 분야의 언어 순화를 통해 건설 근로자뿐만 아니라 국민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보급하고, 올바른 건설용어 사용에 대한 모범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