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이후 해외여행객이 증가하면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수요도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도로교통공단은 국제운전면허증을 온라인으로 신청 후 등기로 수령할 수 있는 비대면 발급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발급 이전에는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직접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 국제공항 발급센터에 방문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비대면 발급서비스를 이용하면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희망하는 장소에서 등기 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접수는 매일 07:30~22:00까지 운영되며, 신청 완료 후 약 5일 이내에 국제운전면허증이 등기 발송됩니다. 신청 시 보안 강화를 위해 전자인증서비스(핸드폰 인증, 공인 인증, 디지털 원패스)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규격 컬러사진 파일을 업로드한 후 수수료 12,300원(국제면허증 발급 8,500원, 등기우편료 3,800원)을 결제하면 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발급일로부터 1년간 유효하며, 제네바 협약국인 103개국과 협·약정체결국(대만, 베트남)에서 체류 시 해당국가의 운전면허를 받지 않고도 단기간 운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외국에서 운전할 경우 국제운전면허증, 한국운전면허증, 여권을 함께 소지해야 하며, 미국, 캐나다 등의 국가에서는 해당 주의 법령에 따라 인정 범위가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출국 전 대사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