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설 연휴 고속도로 교통예보 및 이용안내

Post Views: 753UPDATEED: 2021-02-08 11:01:53https://webdraw.net/?p=4947


드디어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이 다가왔습니다.


오랜만에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 보낼 생각에 설레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여전히 코로나 19의 확진자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서 마냥 발걸음이 가볍지만은 않으실 듯합니다.


무엇보다도 건강이 가장 중요한 만큼 개인 위생 수칙들 잘 지켜 주시고요, 계속해서 이번 설 연휴 동안 고속도로에서는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설 교통 전망


이번 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설 연휴까지 연장되면서 교통량이 많이 줄것으로 보이는데요.


교통량은 전년과 비교하면 14.9 % 정도 감속할 것으로 보이며 소요시간도 귀성길은 2시간 30분, 귀경길은 2시간50분 정도 줄어 들것으로 보입니다.


▣ 귀성방향 최대 예상 혼잡시간대


귀성길은 설 전날인 2월 11일 목요일 오전 6시에서 정오까지 혼잡하겠는데요,


특히 오전11시 전후가 가장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 설 고속도로 최대 예상 소요시간


가장 막힐 때 이동하신다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5시간 50분, 서서울에서 목포는 4시간 50분, 그리고 서울에서 강릉까지 3시간 40분으로 원활할 때보다 1시간2~30분 정도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귀경방향 최대 예상 혼잡시간대


그렇다면 귀경길은 어떨까요? 설 당일인 2월12일 금요일 오전10시에서 저녁 6시, 13일 토요일 오전11시에서 저녁8시까지 정체 이어지다가 이후 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 설 고속도로 최대 예상 소요시간


이 중에서도 설 당일인 12일 오후 4시 전후에 가장 차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때 이동하신다면 부산에서 서울까지 5시간 40분, 목포에서 서서울, 4시간 45분, 강릉에서 서울까지는  3시간 30분 가량 소요되겠습니다.


▣ 설 고속도로 휴게시설 방역 강화


코로나로 인해 이번 설에도 고속도로와 휴게소의 모습이 달라집니다.


지역 간 이동을 줄이기 위해 명절기간 동안 면제 됐던 통행료도 정상 부과됩니다.


통행료 수입은 지난해 추석 연휴때와 동일하게 코로나19 방역활동 등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휴게소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고자 실내 매장 취식 역시 금지 됩니다.


연휴 기간인 2월 10일 수요일부터 2월 14일 일요일까지 총 5일에 걸쳐서 시행되는데요.


탕류를 제외한 식사류와 간식류의 포장만 가능하고, 휴게소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은 발열 체크와 출입자 명부 작성이 의무화됩니다.


휴게소는 사람의 밀집도가 높은 곳인 만큼 올바른 마스크 착용 잊지 마시고요.


휴게소의 코로나 방역 조치에도 적극적으로 협조 부탁드립니다.


▣ 설 연휴 버스전용차로제 시행


이번 설에도 버스 전용차로제가 확대 시행됩니다.


기간은 연휴 전날인 2월 10일 수요일부터 2월 14일 일요일까지고, 시간은 오전 7시에서 다음 날 새벽 1시까지입니다.


1번 경부고속도로는 신탄진과 한남대교 남단 사이, 그리고 50번 영동고속도로는 신갈분기점과 여주분기점 사이로 양방향 운영되는데요. 연휴기간 동안 버스전용차로제의 구간과 시간, 잘 체크해 주시면 좋겠죠?


▣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 차로제


조금 더 원활한 고속도로 이용을 위해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 차로제도 운영합니다.


한 개의 민자 노선을 포함한 8개 노선 15개 구간이 이에 해당되고요,


2월10일 수요일부터 2월14일 일요일까지 총 5일 간입니다.


입간판이나 배너 형식의 안내판이 보인다면 갓길차로를 이용 할 수 있다는 뜻이니까 망설이지 말고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드론 활용 법규 위반 차량 단속


안전만큼 중요한 건 없겠죠? 이번 명절에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드론과 암행순찰차가 합동 단속을 실시합니다. 설 연휴 전날인 2월 10일 수요일부터 14일까지 총 5일에 걸쳐서 진행되고요,


지정차로와 버스전용차로 위반, 갓길통행, 적재불량 등이 단속 사항에 해당되니까 모두의 안전을 위해 교통 법규는 잘 준수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고속도로 교통정보 이용안내


목적지까지 조금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다 같을 텐데요,


이럴 때 교통정보를 스마트하게 확인하는 방법!


바로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입니다.


현재 교통상황 뿐만 아니라 출발 시간 추천도 받을 수 있고요, 또 로드플러스 홈페이지와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를 이용해도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니까 명절기간동안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고속도로 교통안전 캠페인


행복하고 즐거운 명절을 위해서는 안전이 가장 중요하겠죠. 주행 중 사고나 고장이 났다면 안전한 도로 밖으로 얼른 대피하신 후 신고하는 것이 2차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겠고요, 장거리 운행은 운전자에게 피로감을 줄 수 있는 만큼 졸음 쉼터와 휴게소도 잘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출발하기 전에는 전 좌석 안전띠도 꼭 챙겨 주셔야겠죠?


신축년은 상서로운 기운이 물씬 일어나는 해라고 합니다.


지난 해의 묵은 기운들은 다 털어 버리고, 이번 해에는 모쪼록 건강하고 더 좋은 일만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으시구요, 지금까지 설 고속도로 이용안내 였습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텀블러
  • 링크드인
  • 카카오톡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