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예보] 2021년 03월 31일 수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Post Views: 86UPDATEED: 2021-03-31 07:56:50https://webdraw.net/?p=5184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3월의 마지막 날인데요. 기분좋은 소식 먼저 전해드립니다. 며칠간 기승을 부리던 황사로 걱정 많으셨을 텐데요. 오늘 다시 전국에서 파란 하늘 만끽하실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오늘 전국이 하루 종일 맑겠는데요. 때문에 오늘 한낮엔 아침보다 20도 이상 껑충 오르며 따뜻한 오후 되겠습니다. 그만큼 낮과 밤 기온차 큰 점 잊지 마시고요. 동쪽지역 중심으론 건조특보가 발효된 상태입니다. 불조심해 주셔야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황사부터 간단히 짚고가겠습니다. 1시간평균 PM10농도인데요. 5시 기준 어제와 오늘의 분포도입니다. 확연한 차이 보이시죠? 북동쪽부터 PM10농도가 옅어지기 시작해 현재 제주도에서만 황사농도가 소량 관측되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밤 지면 부근 공기가 차갑고, 대기가 안정해지면서 황사 입자가 가라앉아 있을 텐데요. 때문에 오전까진 제주도와 일부 남부지역은 PM10농도가 평소보다 높은 곳이 좀 있겠습니다. 해 뜨고 기온이 오르며 대기가 뒤섞이는 오후엔 맑은 공기와 파란 하늘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우리나라 주변 상층대기와 지상의 기압계를 보면서 오늘 날씨를 알아보겠습니다. 위성영상에서 우리나라 부근으로 쏟아지듯 내려오는 하얀 높은 구름을 통해 상층대기의 움직임을 알수 있는데요. 상층대기가 쏟아지는 끝자락엔 구름 없이 깨끗한 게 보입니다. 왜냐면 이 끝자락 상층에 공기가 쌓이면서 무거워져지면으로 가라앉아버렸기 때문인데요. 그 결과 지상에 가라앉은 공기가 시계방향으로 불어나가는 지상 고기압이 생긴겁니다. 아시다시피 고기압 영향권 안에선 날씨가 맑은데요. 오늘 우리 나라는 고기압 세력에 덮여 하루 종일 맑겠습니다. 그렇다면, 날씨가 맑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첫째, 기온이 빠르게 떨어지고 빠르게 오릅니다. 둘째, 대기가 건조해집니다. 이점 기억해주시고, 먼저 기온부터 보시겠습니다.


고기압의 영향 아래 우리 나라는 밤사이 구름 없이 맑았습니다. 또 대기가 건조해 열을 잡아두는 구름입자가 대기 중에 매우 적었는데요. 때문에 뚫린 하늘로 지면의 열이 빠르게 방출되고 대기가 식으면서 기온이 뚝 떨어졌습니다. 그래도 어제 낮 동안 워낙 포근했기 때문에 전국 대부분 5도 안팎인데요. 남해안과 제주도엔 10도 안팎인 곳도 많습니다. 하지만 경기동부와 산지를 포함한 강원내륙, 일부 충청내륙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은 0도 안팎으로 떨어져 쌀쌀한데요. 이 지역에선 쌀쌀한 기온뿐만 아니라 서리나 얼음도 살펴주셔야겠습니다. 지상의 기온은 영상권이더라도 지면에서 솟아있는 풀잎과 같은 물체의 경우는 영하권으로 차가워지는데요. 이때 순간적으로 얼어버리는 현상이 서리입니다. 꽃 피기 전후의 꽃눈이나 논벼와 같은 농작물이 서리를 맞으면 동사해 버리기 쉽습니다. 당분간 과수원과 농가에선 이러한 저온 피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시설 미리 점검해 주시는게 좋겠습니다.


다시 기온으로 돌아와서 오늘 한낮엔 맑은 하늘로 햇볕을 온전히 받아들이면서 어제보다 3,4도가량 더 올라 16~24도 예상됩니다. 화창한 오후가 될 텐데요. 특 히 일부 전남권내륙과 경상권내륙 일부지역에는 25도 가까이 올라 덥다고 느끼실 분들 많겠습니다. 아침엔 5도 안팎으로 떨어지고, 한낮엔 20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하루 동안에도 20도 이상, 계절을 건너뛰는듯한 기온 변화를 겪으실텐데요. 이런 날씨엔 외부의 기온변화로부터 신체가 놀라지 않도록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찬 기운 막을 수 있는 가벼운 겉옷 하나씩 챙겨주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건조특보 현황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고기압 영향 아래 우리 나라는 전국이 맑고 건조한데요. 고기압의 중심이 우리나라 서쪽에 위치해 우리나라로 서풍이 불어오고, 이 서풍이 태백산맥을 넘어 불어내려가면서서 수증기를 잃으면서 건조해졌습니다. 때문에 현재 강원영동, 경북동해안과 울산, 경북북동산지와 안동, 봉화 등 일부 경북일부내륙에 건조특보가 발효중인데요. 그밖의 내륙도 특보 수준까진 아니지만 대기가 건조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통해 건조특보 현황 체크해주시고요. 산불은 발생 후 진압이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불씨관리 잘해주시기바랍니다.


끝으로 요약입니다. 오늘의 키워든 우리나라를 감싸는 고기압입니다. 흐드러져가는 벚꽃 보며 정말 봄이 왔구나, 싶은데요. 고기압 영향 아래 하루 종일 맑고 푸른 하늘로 봄기운 물씬 느끼실 수 있겠습니다. 봄 소풍 가고 싶은 날씨죠? 아침엔 좀 쌀쌀하지만 한낮엔 20도 이상 올라 좀 더울 수도 있겠는데요. 하지만 해가 지면 기온이 다시 뚝 떨어져 낮과 밤 기온차가 굉장히 크겠습니다. 건강관리와 옷차림에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동쪽지역은 건조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산불 예방에 적극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텀블러
  • 링크드인
  • 카카오톡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