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예보] 2022년 06월 17일 금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Post Views: 97UPDATEED: 2022-06-17 08:20:27https://webdraw.net/?p=6595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며칠째 소나기 소식이 매일매일 들리고 있는데요. 오늘도 낮부터 밤 사이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또한 기압골에 의한 강수도 예상됩니다. 기온은 조금씩 오르며 경북권은 30도 이상 올라 매우 덥겠습니다. 뿐만아니라 당분간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며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서해상을 중심으로는 돌풍과 천둥번개도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럼 오늘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오늘 아침까지는 평년과 비슷한 기온을 보이며, 14에서 20도 분포를 보였는데요. 오늘 낮에는 따뜻한 남서풍이 불면서 평년보다 기온이 높아지겠습니다. 전국 25도에서 32도를 보이겠으며, 특히 경북권에는 기온이 오르는 곳이 많겠습니다. 서울은 18도에서 29도, 대구는 18에서 32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영상과 일기도를 통해 오늘의 기압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있습니다. 이 고기압은 내일까지 계속 영향을 미치겠는데요. 고기압으로 인해 고온 다습한 남서풍이 우리나라에 계속 들어오면서 기온이 점점 오르겠습니다. 제주 남쪽에는 정체전선으로 인한 비구름대가 일본 열도까지 길게 분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구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도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북한 부근으로 구름대가 지나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산둥반도에는 굉장히 진하고 뚜렷한 형태로 구름대가 만들어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 구름대는 북서쪽에서 차가운 공기가 매우 빠르게 다가오고, 남서쪽에서는 남서류가 강하게 유입되는데, 그 두 공기가 맞닿는 지점에서 상하층간의 상호작용이 강하게 일어나 만들어진 구름대입니다. 이 구름대는 한반도로 진입하며 오전까지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서부에 5mm 내외의 비를 조금 뿌리겠습니다. 


그럼 지상일기도를 통해 오늘 기압계 전개 알아보겠습니다. 남쪽으로는 대체로 고기압이, 북쪽으로는 대체로 저기압이 위치해 여름형 기압배치인 남고북저형 기압배치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남쪽의 정체전선이 약해졌다 강해졌다를 반복하면서 일본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상바람 예상장을 보시면 우리나라는 대체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위치해 있고 구름은 많고, 남서류가 점차 유입되어 노란색으로 칠해진 부분처럼 습해지는 공기를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경북권은 기온이 많이 올라 습도는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아니라,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어 28도 내외의 기온을 보이는 곳이 많은 가운데 


상층 500hPa기온은 영하 8도 정도를 보여, 상하층 기온차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구요. 대기의 불안정도를 보여주는 CAPE 예상장에서 보시는 것처럼 대기가 불안정해지겠는데요. 그로 인해 전국 내륙지역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밤에는 서해중부해상에 약하게 저기압성 회전이 생기며 서해5도부터 비가 시작되어 내일까지 이어지겠습니다. 


자세한 강수시간과 강수량 알아봅니다. 먼저 기압골에 의한 비는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서부를 중심으로 내리겠으며, 오늘 오전까지 오겠습니다. 오후가 되면 본격적으로 소나기가 여기저기 내리는 곳이 있겠는데요. 소나기에 의한 강수는 오후부터 밤까지 비가 산발적으로 오겠으며, 지역은 서울·경기남부, 강원중·남부내륙, 충청권내륙, 전북북동부, 그리고 전남북부내륙과 경상서부내륙을 중심으로 내리겠습니다. 기압골에 의한 강수량은 5mm내외, 그리고 소나기에 의한 예상강수량은 5에서 40mm가 예상됩니다.


다음으로 해상과 안개상황 알아봅니다. 먼저 앞서 보여드렸던 대기 불안정도를 나타내는 CAPE예상장을 한번 더 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9시예상장인데요 오늘은 서해상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뿐만아니라 당분간은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 바다안개가 짙게 끼겠는데요. 거기다 오늘 아침까지는 중부내륙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고, 특히 강원내륙에는 짙은 안개로 인해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때문에 해상 조업하시는 분들이나 해상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 그리고 아침 출근하시는 분들은 안전사고에 꼭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요즘 소나기가 많이 내리지요. 소나기가 내릴 때 유의해야할 점, 짚고 가겠습니다. 소나기는 좁은 지역에 짧게 내리는 경우가 많아 건물 안에서 잠깐 기다리시는 것도 좋지만, 요즈음 같이 비가 자주 오는 계절에는 가방 속에 항상 작고 가벼운 우산 하나를 들고 다니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또한,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와 함께 내륙에는 우박도 예상되는데요. 시설물 안전 잘 살펴주셔야겠구요. 좁은 지역에서도 강수량의 차이를 볼 수 있으며 갑자기 소나기가 강하게 올때는 계곡이나 하천 등에서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접근은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비가 올 때는 가시거리가 나빠지고 도로가 미끄러우니 안전운전에 더욱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텀블러
  • 링크드인
  • 카카오톡 보내기
  • 네이버밴드
  • 네이버블로그
  • pinterest